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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재발행 진행

by Newmun 2024. 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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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재발행 진행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재발행

 

안녕하세요. 사람이 일을 하다 보면 실수를 할 때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람은 컴퓨터가 아니니까요. 신입사원들이 할 수 있는 실수 중에 하나가 국세청 홈택스에서 실수로 영수를 청구로, 또는 청구를 영수로 발급했을 때 입니다. 또는 신입사원이 아니더라도 일을 바쁘게 처리하다 보면 둘을 바꿔서 발급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저 또한 처음에 국세청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 발행 업무를 했을 때 입니다. 항상 발행 전에 확인을 하는데 그날 따라 일이 많아서 검토를 못하고 발행을 했는데 영수와 청구가 바뀌어져 있었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은 통상 다른 회사와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조심스러운 부분입니다. 

 

 

실수를 했을 때는 빠르게 수정을 하면 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부터 천천히 따라하면 충분히 하실 수 있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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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01. 네이버나 구글 검색창에 [국세청 홈택스]라고 검색을 해주세요. 그리고 위에 나오는 [홈페이지]를 선택해주세요. 바쁘신 분들을 위해서 위에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홈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재발행

 

 

공동, 금융인증서 인증하기

02. 왼쪽 위에 위치한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를 선택해주세요.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재발행

 

 

03. 여러 항목들이 나열됩니다. 그 중에서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이라고 적혀 있는 탭을 선택해주세요. 첫행 두번째열에 위치해 있습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재발행

 

 

04. 인증하라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회사에서 진행하는 로그인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저는 예시로 [공동, 금융인증서]를 선택해서 진행하겠습니다. 통상 직장에서는 공동, 금융인증서로 진행을 합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재발행

 

 

05. 인증서 선택창이 뜹니다. 그 중에서 [인증서 위치]를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비밀번호를 여러 번 틀리면 아예 잠기기 때문에 정말 주의해서 입력해주세요. 회사에서는 인증을 어떤 식으로 하는지 꼭 확인하고 진행해주세요.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재발행


 

 

수정 발행할 세금계산서 조회

06. 승인번호를 모르는 경우 / 승인번호로 하는 경우 두 가지 선택지가 나옵니다. 예시로 [세금계산서 조회하기]로 진행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재발행

 

 

07. 조회하는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저는 예시로 [조회 기간]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했던 날짜 또는 기간으로 지정한 다음에 [조회하기]를 선택해주세요.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재발행

 

 

08.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발급을 해야 하는 계산서가 나왔다면, 그 옆에 있는 [체크 표시]를 해주세요. 그리고 화면 아래쪽에 위치한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재발행

 

 

수정발급 사유 선택하기

09. 여기까지 왔으면 거의 다 끝났습니다. 조금만 더 힘내주세요. [여섯가지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그 중에서 본인에 해당 되는 사항을 선택해주세요. 저의 경우는 금액이 잘못 기입된 상항이라서, 기재사항 착오 정정 등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여러분들은 여러분들의 맞게 선택을 해주세요.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재발행

 

 

10. [합계금액]에 마이너스(-) 금액이 나옵니다. 기존에 발행했던 세금계산서를 취소하고 다시 수정발급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마이너스가 나오더라도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그 상태에서 화면 아래로 내려주세요.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재발행

 

 

수정할 금액 기재

11. [공급가액, 세액]에 수정할 금액을 기재해주세요. 실수를 또 하면 안 되기 때문에 천천히 확인한 다음에 입력해주세요.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재발행

 

 

세금계산서 영수, 청구 선택

12. [영수 / 청구] 중에서 어떤 걸로 해야 하는지 확인을 한 다음에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재발행

 


 

오늘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방법으로 하면 금액을 잘못 보냈을 때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를 수정 발급한 적이 없는 분들은 처음에는 힘드실 겁니다. 하지만 위에서부터 천천히 따라하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만약에 세금계산서 발행을 진행하는 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다음에도 세금계산서 수정 발급과 같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는 내용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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